본문 바로가기

JIMFF HOT/JIMFF`s Talk Talk

HIdden Track - <Bandits> - Jasmin Tabatabai / Puppet

<Bandits> - Jasmin Tabatabai / Puppet

익히 누구나 만한 영화음악을 소거하고 필자만의 히든 트랙을 꺼내 들자니 음악 지식의 혜안이 바닥을 치기 시작했다. 그래서 그나마 조금은 아는 분들에게도 잊혀졌을 시간으로 되돌아 보았다. 보유 리스트 언저리에 고교시절에 보았던 독일영화 <밴디트> 건져 올려진다. 영화 <밴디트> 전후 맥락은 기억이 흐물흐물 가운데 OST 곡만큼은 또렷이 감긴다. 지금은 구경하기도 힘든 동그란 CD플레이어에 찔러 넣고 무한 반복으로 들어야만 했던 시절의 애장 리스트.

,,, 아인스, 쯔바이, 드라이, 퓌어! 영화 <밴디트> Puppet!

 

사진   (인터넷무비 데이터베이스) http://www.imdb.com/media/rm3118767360/tt0118682

 

여고 2학년. 굳이 나누자면 필자는 영화를 하겠다며, 공부는 정도껏 챙기던 한량 같은 학생이었다. 3 바짝 다가오면서 너도 나도 하던 공부를 시작하는 가운데 어찌 해야 바를 몰라 주변 눈치를 보고 있었다고 보면 적당 같다. 자연히 공부를 하는 친구들이 드러나는 시기였고, 조용하게 어둠의 포스를 뿜으면서 베이스를 들고 다니던 친구와 부쩍 가까워졌다. 공부를 게을리 한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공통점이 정말 없었다. ‘어둠의 친구 여자 아이들로 구성 밴드를 하고 있다기에 아는 지식을 동원해 말을 붙이려고 꺼낸 <밴디트> OST였는데, 나이스 ! 아이도 애장하는 리스트 하나였다.

 

소개 전에 오랜만에 다시 꺼내어 <밴디트> 보았다. 그때에는 제법 감각적인 영상의 작품이라고 생각했던 같은데, 막상 마주하니 2000년대 초반의 뮤직비디오를 요즘 보게 때에 일어나는 감정과 흡사한 기분이 든다.

영화 <밴디트> 감옥 내에서 수감 생활을 하는 여성인 루나, 마리, 앤젤, 엠마 명으로 구성 밴드 밴디트 [도피 로드무비]. ‘경찰의 행사 무대에 서기 위해 이동 되던 와중에 의도치 않게 탈옥하게 되면서 숨고, 쫓기게 되는 여성의 여정이 밴드의 음악과 함께 영화를 채운다. 밴드 밴디트 보컬 역할로 분했던 Jasmin Tabatabai실제 배우이자 밴드 [카우걸 블루스] 멤버로 OST 곡들을 직접 불렀다.

 

 

명의 구성원이 처음으로 모여 합주하게 되는 곡이자, 탈옥자인 이들을 탈옥 스타 만들어 주는 음악인 ‘Puppet’ 매력적인 보컬의 음색이 인상적인 곡이다. 고만고만하던 고등학교 시절에 이어폰으로 음악을 들으면 뭔가 중의 도피 생활이 떠오르면서 덩달아 신이 났던 같기도 하다. 지금 생각하면 상당히 감상적인 발상이지만 고교시절에는 흔히들 수험생활을 수감 생활과 동일시 하기도 하는데, 그때는 그러한 얄팍한 비교도 서슴지 않던 태도가 만연했다.

 

 

<밴디트> OST 좋아하는 사람들이 제법 꼽는 대표 중의 하나는 ‘Another sad song’ 것이다. 도피하던 명의 주인공과 이들에게 인질로 잡힌 아메리칸 보이가 아주 잠깐의 평온함을 보는 동안 흐르는 곡은 Jasmin Tabatabai 직접 작사 작곡한 곡으로 알려져 있다.

 

같은 영화임에도 대면하는 시기와 상황에 따라, 탐닉하는 태도나 읽게 되는 맥락이 변모함에도 불구하고, 영화 음악이 주는 감흥은 예전과 다르지 않게 다가왔다. 어둠의 아이들처럼 CD 나눠 들었던 친구도 여전히 음악에 비슷한 느낌을 받을지는 없으나, 음악으로 충분히 지금의 이야기도 다시 엮을 있을 같다.

 

밴드 밴디트 멤버들은 영화 속에서 음악을 통해 탈옥의 기회(?) 얻고, 음악을 통해 도주 자금 3 마르크를 손에 넣으며, 음악을 통해 넘치는 관심을 받고, 음악을 통해 두려워서 못해 보았던 것들을 이뤄낸다. 글을 읽는 당신이 이번 제천에서 그런 음악을 얻어 있길 바래보며 조심스레 건네 본다.

 

 

By 제천국제음악영화제 기술상영팀 상영관매니저 꾸러기